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전히 사랑받는 뮤지컬 코미디 영화 <맘마미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리다 로이드가 감독한 이 매혹적인 뮤지컬 코미디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 기억에 남는 등장인물들 그리고 시대를 초월한 가수 "아바"의 히트곡들을 특징으로 하는 사운드트랙으로 세상을 휩쓸었습니다. 특히 자신의 결혼식을 앞두고 주인공인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아버지를 찾겠다며 아버지로 의심되는 인물 3명, 샘(피어스 브로스넌)과 해리(콜린 퍼스)와 빌(스텔란 스카스가드)을 모조리 초대해 정체를 밝혀내려고 한다는 전체적인 줄거리는 언뜻 자극적으로 느껴지지만 그 속에서 가족의 의미와 사랑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기회를 줍니다. 영화 <맘마미아!>는 한국에서 2008년 9월 3일 개봉하였으며 개봉 당시 크게 흥행하며 약 457만 명을 동원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를 얻어 속편인 <맘마미아 2>가 2018년 8월 8일 개봉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맘마미아!> 매혹적인 줄거리를 파헤치고, 주요 등장인물들을 소개하며, 전 세계적으로 영화의 인기를 탐색하고, 한국 관객들 사이의 반응을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줄거리


영화 <맘마미아!>는 아름다운 그리스 섬에 살고 있는 예비 신부 소피 셰리단(아만다 사이프리드)의 이야기를 따라갑니다. 소피는 태어났을 때부터 어머니의 손에서 컸으며 아버지의 이름도 얼굴도 알지 못한 채로 성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뒤 자신의 남자친구인 스카이(도미닉 쿠퍼)와 결혼을 앞두게 됩니다. 소피는 결혼식장에서 아버지의 손을 잡고 입장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소피는 그의 어머니인 도나(메릴 스트립)의 일기장을 훔쳐본 뒤 도나의 옛 남자친구들인 샘(피어스 브로스넌), 해리(콜린 퍼스), 빌(스텔란 스카스가드) 이렇게 세 남자를 자신의 결혼식에 초대합니다. 결혼식이 시작되기 전까지 비밀스럽게 누가 자신의 진짜 아버지인지 알아내기를 바랍니다. 처음에는 소피의 결혼식 준비에 공들이는 어머니 도나, 소피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그의 남자친구 스카이, 영문도 모른 채 자신의 딸일 수도 있는 소피의 결혼식에 초대된 세 명의 남자들을 보여주며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아버지를 알아내어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내려는 소피의 이야기가 중심이 됩니다. 그러나 이야기가 중반부로 흘러가면서, 소피의 정체성에 대한 탐구는 어머니의 자아 발견 여행과 얽히게 됩니다. 영화 <맘마미아!>는 그림 같은 그리스를 배경으로 하여 사랑, 가족 그리고 과거를 포용하는 것의 중요성의 본질을 아름답게 담았습니다.

2. 등장인물

 

<맘마미아!>의 매력은 매혹적인 이야기뿐만 아니라 활기차고 사랑스러운 캐릭터에도 있습니다.

 

도나(메릴 스트립): 재능 있는 대배우 메릴 스트립이 연기한 도나 셰리단은 강하고 독립적인 여성 캐릭터입니다. 한편 딸인 소피를 아끼고 사랑하는 어머니입니다. 20년 동안 혼자서 딸을 키웠으며 그리스의 작은 섬에서 열심히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레미제라블>로 유명한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연기한 소피는 결혼을 앞두고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기로 결심한 인물입니다. 아버지를 찾기 위해 세 명의 아버지 후보를 한꺼번에 결혼식에 초대하는 등 적극적이고 활기찬 성격을 지녔습니다.

 

샘(피어스 브로스넌): 소피의 아버지 후보 중 한 명입니다. 미국인 건축가이며 뉴욕의 건축사무소에서 일하다가 소피의 편지를 받고 소피의 결혼식에 참석하러 그리스의 한 섬에 오게 됩니다. 이혼남이며 두 아들이 있습니다.

 

해리(콜린 퍼스): 소피의 아버지 후보 중 한 명입니다. 영국인이며 은행원입니다. 샘과 마찬가지로 소피의 편지를 받고 소피의 결혼식에 참석하게 됩니다.

 

빌(스텔란 스카스가드): 소피의 아버지 후보 중 한 명입니다. 스웨덴인이며 작가입니다. 여행 수필을 쓰고 있는 중이며 결혼에 관심이 없는 자유로운 영혼입니다. 소피의 이름은 자신의 대고모인 소피아에서 따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관객 반응


뮤지컬 코미디 영화 <맘마미아!>는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흥행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2008년 개봉과 동시에,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6억 1천5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중독성 있는 음악, 그림 같은 그리스 배경 그리고 가슴 따뜻한 가족 간의 이야기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어머니 도나와 딸 소피의 가슴 뭉클한 대화와 노래는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런 한편 도나와 도나의 두 절친한 친구들이 신나게 노는 장면, 소피가 도나의 일기장을 훔쳐 읽는 장면 등 유쾌하고 신나는 장면은 코미디라는 영화 장르를 잘 드러내주며 분위기를 환기시켜 주었습니다. 한국 관객들은 영화의 로맨스, 코미디, 뮤지컬 공연의 완벽한 조화에 반했습니다. 아바의 유명 히트곡인 "댄싱퀸(Dancing Queen)", "맘마미아(Mamma Mia)", "The Winner Takes It All", "Lay all your love on me" 등 시대를 초월한 <맘마미아!>의 OST들은 영화의 사랑 및 자아 발견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한국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 한국 개봉 당시 관객수는 약 457만명으로 상업적으로 크게 흥행했습니다. <맘마미아 2>는 10년 만의 속편임에도 불구하고 <맘마미아!>의 인기에 힘입어 개봉 당시 약 229만 명이라는 관객수를 자랑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