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년 3월부터 새롭게 신생아 특별공급 및 우선공급 제도가 시행됩니다. 물량은 무려 연 7만 가구로 확대 및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를 모집할 때 아이가 있는 가구가 1순위 자격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이번 제도가 도입되면서 맞벌이 부부의 월소득 기준도 여유로워져 혜택을 누리기가 보다 쉬워졌습니다. 결혼 계획이나 자녀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하셔서 특별한 혜택 챙겨가세요.
아래에서 신생아 특별공급 및 우선공급의 자격 조건과 혜택을 정리해 드렸으니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신생아 특별공급(공공분양) 자격조건
먼저, 아래는 청약 정보를 알 수 있는 뉴:홈 홈페이지입니다. 신생아 특별공급 안내 공지가 올라오니 미리 북마크를 해두시는 등 저장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청약 제도 개편의 이유는, 기존의 기혼 가구에 혜택을 주는 제도가 출생률을 크게 늘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기혼 가구가 아니라 아이를 낳은 가구에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바뀝니다.
자격조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출산 증명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과거 2년 이내 출산을 증명하면 됩니다. 다만 임신한 경우에도 자격조건에 해당하지만 입주 전까지는 출산을 증명해야 합니다.
2. 소득 및 자산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50% 이내여야 합니다. 3인 가구 기준으로는 약 976만 원에 해당합니다. 또한 자산은 3.7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혼인여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신혼부부가 아니더라도 위의 자격조건에 해당한다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신생아 우선공급(민간분양) 자격 조건
우선공급이란 생애최초나 신혼부부 특별공급 시 아이가 있는 가구에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제도입니다. 특별공급에 속한 사람들 중에서도 더 우선순위가 될 수 있는 겁니다.
우선공급은 소득 기준 등 자격 조건이 더 널널하니 꼭 혜택을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아래는 신생아 우선공급의 자격조건입니다.
1. 출산 증명
특별공급과 동일합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과거 2년 이내에 임신 및 출산을 증명하면 됩니다. 임신의 경우에는 입주 전까지 출산을 증명해야 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2. 소득 및 자산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60% 이하입니다. 3인 가구 기준으로 160% 이하는 1,041만 원이므로 보다 많은 분들이 자격 조건에 해당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해당하시더라도 소득이 낮은 가구를 우선으로 하여 공급한다고 합니다.
3. 신생아 우선공급(공공임대) 자격조건
신규 공공임대뿐 아니라 기존의 공공임대 중 재공급하는 물량 또한 아이가 있는 가구를 우선으로 하여 공급합니다. 아래는 자격 조건입니다. 소득 및 자산 구간이 상이하므로 꼭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출산 증명
위와 동일합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일에서부터 과거 2년 이내 임신 및 출산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이 대상입니다.
2. 소득 및 자산
건설임대: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3인 가구 기준으로 651만 원입니다. 또한 자산은 3.61억 원 이하인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전세 또는 매입: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 이하입니다. 또한 자산 조건은 3.61억 원 이하로 건설임대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