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포스러운 분위기가 매혹적이면서 생각하게 만드는 사회 논평 이야기가 담긴 미스터리 영화 <겟 아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어스>, <놉>과 같이 미스터리하고 메시지가 많이 들어간 상징적인 영화를 즐겨 찍는 조던 필 감독의 대표작 <겟 아웃>은 사회 요소를 꼬집으며 생각을 자극하고 전체적으로는 으스스한 공포 영화의 분위기를 내는 독특한 조화로 관객들을 열광시켰습니다. 한국에서 2017년 5월 17일 개봉했을 당시 관객수는 약 214만 명에 달했으며 조던 필 감독의 이름을 한국에서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어주었습니다. 이제 영화 <겟 아웃>의 복잡한 줄거리를 소개하고, 주요 등장인물들을 설명하고, 영화가 관객들에게 미친 영향과 관객들의 반응 등을 살펴볼 것입니다.
1. 줄거리
영화 <겟 아웃>은 흑인 사진작가인 크리스 워싱턴(다니엘 칼루야)이 그의 백인 여자친구 로즈 아미티지(앨리슨 윌리암스)의 집에 초대받아 방문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립니다. <겟 아웃>은 크리스 워싱턴과 로즈 아미티지의 평화롭고 평범해 보이는 주말 휴가로 시작합니다. 크리스는 곧 로즈의 집에 방문하기로 하였지만 로즈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자신을 마음에 안 들어할 것이라는 위축된 마음을 내비칩니다. 크리스가 흑인이라는 것을 로즈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아직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로즈는 자신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그를 호의적으로 맞이해 줄 것이라며 크리스를 달래고 용기를 북돋아줍니다. 크리스는 로즈의 어머니인 미시 아미티지(캐서린 키너)와 로즈의 아버지인 딘 아미티지(브래드리 휘트포드)를 무사히 만나고 딘 아미티지는 크리스를 환대하며 집을 소개해줍니다. 크리스는 피고용자가 전부 흑인이라는 점에 의아한 기색을 보이지만 원래부터 일하던 사람을 갑자기 내칠 수는 없었다는 딘의 변명에 타당함을 느끼고 넘어갑니다. 크리스는 로즈의 가족들과 저녁을 먹고 로즈와 함께 잠에 듭니다. 평범하고 나름 성공적인 방문인 것처럼 보이는 이 하루는 곧 크리스 워싱턴이 표면 아래 숨어 있는 어두운 비밀을 발견하면서 불길한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크리스는 자신을 환영하고 친절히 대해줬던 아미티지 가족이 자신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끔찍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줄거리가 깊어짐에 따라 영화는 인종차별, 정체성 그리고 사회적 위선의 주제를 탐구하며 관객들을 몰입하게 만듭니다.
2. 등장인물
영화 <겟 아웃>의 각각의 캐릭터는 세심하게 제작되어 전반적인 불안과 긴장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합니다.
크리스 워싱턴(다니엘 칼루야): 주인공이자 유망한 사진작가인 크리스는 흑인이며 로즈 아미티지라는 백인 여자친구와 사이가 좋습니다. 로즈의 집에 초대받아 그의 어머니와 아버지에게 인사할 기회가 생기고, 그곳에서 충격적인 사건을 겪게 됩니다. 크리스 워싱턴 역할을 맡은 다니엘 칼루야는 놀라운 연기를 선보이며 캐릭터의 증가하는 공포감을 관객들에게 훌륭하게 전달합니다.
로즈 아미티지(앨리슨 윌리암스): 로즈 아미티지는 백인이며 흑인 남자친구 크리스 워싱턴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합니다. 집으로 가는 도중 한 경찰이 크리스에게 신분증을 요구하자, 인종차별적인 행동이라고 주장하며 크리스 대신 격분하는 등 크리스의 인종을 문제 삼는 사람들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보여줍니다.
미시 아미티지(캐서린 키너): 로즈 아미티지의 어머니입니다. 최면 치료사이며 흡연자인 크리스에게 금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딘 아미티지(브래드리 휘트포드): 로즈 아미티지의 아버지입니다. 딸의 남자친구인 크리스 워싱턴을 환대해주며 친절히 대해줍니다.
조지나(베티 가브리엘): 아미티지 가족의 피고용인으로 가정부입니다. 흑인이며 조금 수상한 면이 있습니다.
월터(마커스 헨더슨): 아미티지 가의 피고용인으로 집사입니다. 조지나와 마찬가지로 흑인이며 밤에 갑자기 전력질주를 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보입니다.
3. 관객 반응
감독 조던 필의 훌륭한 걸작 <겟 아웃>은 장르를 거스르는 접근법과 날카로운 사회적 논평으로 찬사를 받으며 개봉과 동시에 광범위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조던 필의 연출과 각본은 현대 사회의 정체성과 그에 비롯된 인종차별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사고를 유발하는 탐구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초반 이후부터 영화 전반에 걸쳐 깔려있는 공포적인 분위기와 섬뜩한 연기, 어딘가 꺼름직하고 미스터리한 캐릭터들에 사회적 논평을 빈틈없이 그리고 조화롭게 결합한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또 인종에 따른 특권,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 등에 대한 토론을 촉발시켰습니다. 영화 <겟 아웃>은 사회 규범에 도전하고 현대 미국에서 지속되는 뿌리 깊은 문제들을 조명하는 경종 역할을 했습니다. 경계를 넘어 지속적인 영향력을 남기는 매력적이고 사회적으로 관련이 있는 공포적인 미스터리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메시지, 탄탄한 서사 그리고 기민한 사회적 논평은 현대 고전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습니다. <겟 아웃>은 개봉 전부터 입소문이 나면서 한국에서 2017년 5월 17일 개봉했을 당시 공포, 스릴러 장르에 가까운 미스터리 영화로써는 이례적인 약 214만 명이라는 많은 관객을 불러모았습니다. 그리고 미스터리한 분위기에 한몫하는 배우들의 놀라운 연기 실력과 예상할 수 없는 이야기 전개 방식으로 관객들을 마지막 순간까지 몰입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