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2월 동짓날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2023년의 동지 날짜와 동지에 먹는 팥죽의 의미, 팥죽 레시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팥죽에는 효능도 있지만 안 좋은 점도 있기 때문에 꼭 소량만 섭취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팥죽 외 다른 동짓날 음식들에 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2023 동지 날짜
동지는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면서 낮은 가장 짧은 날을 의미합니다. 올해 동지 날짜는 12월 22일 금요일입니다.
아래의 한국민속대백과사전에서 동짓날의 풍속에 대해 쉽게 잘 설명 되어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동지에는 귀신이나 사악한 기운을 쫓아준다는 붉은색을 띠는 팥으로 된 음식을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어르신들 중에는 팥죽 한 그릇을 반드시 먹어야만 나이를 한 살 더 먹을 수 있다고 믿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세시풍속에 따르면 올해 동지는 팥죽을 먹지 않는 동지입니다. 동지는 애동지와 중동지, 노동지로 나뉩니다. 각각 음력 동짓날이 11월 초순이면 애동지, 중순이면 중동지, 하순이면 노동지라고 부릅니다.
올해 2023년 동지의 음력 날짜는 11월 초순으로 애동지에 속합니다. 애동지 때 특히나 어린이는 팥죽 대신 팥떡이나 팥밥을 먹어야 하고, 중동지에는 팥죽과 팥밥이나 팥떡 모두 괜찮으며 노동지에는 팥죽이 좋습니다.
애동지 때는 아이를 돌봐주는 삼신할미도 귀신인데 팥죽이 그 삼신할미조차 쫓아낼 것이라는 속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속설이라 하더라도 신경 쓰시는 분들은 이번 동지에는 팥죽이 아닌 다른 음식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속설뿐 아니라 팥죽을 섭취하실 때 특히나 주의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 팥죽의 효능 및 주의점, 레시피
동짓날 필수 음식인 팥죽은 소화가 어려워서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설사 및 소화 불량, 위산 역류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팥은 고칼륨 식품으로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팥을 섭취하셨을 때 부정맥의 위험이 있습니다.
게다가 자궁 수축의 위험이 있기에 임산부도 팥죽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팥을 섭취해야 하실 때는 소량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효능이 존재합니다. 이뇨 작용을 일으켜 체내의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혈압을 낮추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멜라닌 색소를 감소시켜 미백효과도 조금 볼 수 있으니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열 작용으로 기관지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식중독이나 기침, 가래 등 감기에 좋다고 하죠.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팥을 섭취함으로써 한파가 몰아치는 추운 겨울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동짓날 대표 음식인 팥죽의 유명 레시피 영상입니다. 편하게 보시면서 따라 만들어보세요.
아래 영상은 팥죽이 아닌 팥밥으로, 애동지 속설을 신경 쓰시는 분들은 팥밥 레시피를 참고해 보세요.
팥은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인데요, 팥이 아닌 다른 동짓날 음식을 찾으신다면 아래에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3. 팥을 제외한 동짓날 음식
동짓날 음식으로는 팥죽이 가장 대표적이지만 팥이 아닌 다른 음식도 몇 가지 존재합니다.
- 시루떡
- 수정과
- 전약
등이 있습니다.
맛있게 드시고 추운 겨울날의 정점인 동짓날을 따뜻하게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